• 가독성 높은 문서 작성의 기본, 도식화를 활용한 사업계획서 작성법 1탄! (PPT, 한글, 워드 활용)

    2020. 3. 11.

    by. 규우웁

    반응형


    안녕하세요, gyub입니다! 지난번 일정 관리 스킬은 잘 읽어보셨나요?

     

     오늘부터는 본격적으로 기획과 관련된 것들을 공유해드릴 예정입니다. 사실 기획에 대해서 생각해보면 대부분 아이디어를 열심히 나열하면서 가장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꼽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기획 중에서 아이디어를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이 생각한 아이디어를 얼마나 깔끔하게 보여줄 수 있느냐가 훨씬 더 중요합니다. 그래서 도식화가 굉장히 중요한 과정 중 하나인데요. 오늘은 도식화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일단 도식화하는 것이 왜 중요한 지 알아볼까요?


    1. 도식화의 이유 : 보는 사람의 입장을 생각해야 한다


     대학생의 경우에는, 팀플을 진행하거나 어떠한 공모전에 서류를 제출할 때 필수적으로 아이디어에 대한 기획을 설명하는 공간이 존재합니다. 대부분의 서류는 분량이 정해져 있기 마련이죠. 만약 줄글로만 계속 작성을 하게 된다면, 말하고 싶은 내용도 굉장히 길어질 수 있습니다.

     

     다음은 제가 작성했던 사업계획서의 일부입니다. 좌측의 페이지는 문단으로 나누어져 있으나 오로지 줄 글로만 이루어져 있고, 우측 페이지는 간단한 그림을 활용한 도식화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과연 보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무엇이 더 한눈에 들어올까요? 

     

    네! 역시 바로 도식화 된 부분입니다.

     

     줄 글로만 이루어진 문서는 내용은 상세하게 설명할 수 있지만, 보는 사람의 입장에서 압도적인 양에 요약이 힘들어 이해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도식화를 해서 한눈에 그려낼 수 있다면, 굉장히 유용하겠죠! 하지만 너무 과도하게 도식화를 사용해서 줄 글 없이 사용하는 것도 세부적인 내용을 설명하는 데에 불리할 수 있으니, 적당히 섞어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도식화를 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지극히 개인적인 방법의 공유이니 자유롭게 응용해서 사용하세요)

     

     

     


    2. 도식화 작업(1) : 밑그림 작업


    정리가 잘 되어 있는 듯하지만, 한 눈에 보이지 않는다

     위의 사진은 제가 기획을 진행 중인 사업의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알록달록 그래도 아이콘 사용해서 정리가 잘 되어 있기 는 하죠? 오늘 저는 위의 사진의 도식을 문서에 넣기 적합하게 깔끔하게 정리를 하려 합니다. 사실 위의 그림도 도식화가 잘 되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PPT에 적합한 도식이며, 문서에 넣기에는 굉장히 설명도 중구난방에 한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저 비즈니스 모델을 더 깔끔하게 정리하는 과정을 직접 하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우선적으로 도식화를 진행하기 전에 아날로그 식으로 밑그림 작업을 시행합니다. 사실 이 부분 때문에 태블릿이 무척이나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펜슬을 활용해서 노트 관련 앱에 적으면 얼마나 간편할까요...

    도형은 자기 마음이다

     먼저 우선적으로 도식의 중심을 잡아야 합니다. 비즈니스 모델의 경우는 이해관계자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해관계자들 간의 이해관계를 간편하게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먼저 각자 이해관계자를 표시를 만들어 줍니다.

     여러분들이 하고자하는 도식에서 중심이 되어야 하는 부분은 도식의 가장 왼쪽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가운데에 두는 것은 전체가 보이지 않기 때문에, 왼쪽을 중심으로 도식을 배열하면 차례대로 줄글을 읽는 방법처럼 전체를 보는 시선처리의 효과를 갖게 됩니다.

     

    간단하게 화살표를 그려서 위치를 잡는다

     다음으로 이해관계자들끼리 어떤 관계를 가져야 하는 지, 자신이 알고 있는 대로 모두 표시해 줍니다. 만약 관계를 그릴 때 순서가 존재하거나 그룹이 다른 경우에는 다른 색으로 눈에 띄게 표시합니다. 

     이렇게 표시를 해주고 나면 화살표가 교차가 되거나 잘 눈에 띄지 않는 경우가 있을 텐데요. 화살표가 교차하는 부분은 컴퓨터로 도식화를 할 때 치명적이기 때문에 위치를 다시 잡아야 합니다.

     

     다양한 위치를 잡으면서 아이콘이 다 정렬된 이후에는 아이콘 대신 이름을 적고 간단히 내용을 배치해 봅니다. 혹시나 자리 배치에 성공했다고 하더라도, 내용을 둘 곳이 마땅치 않으면 다시 만들어야 하거든요...ㅠㅠ


     만약 모든 밑그림이 완성이 되었다면, 저처럼 뙇 빨간색 색연필로 크게 확신을 갖고 컴퓨터에다가 그대로 작업을 진행하면 됩니다! 컴퓨터로 하는 도식화 작업은 보통 PPT로 작업하기 때문에 특별한 기술이 존재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다음 포스팅 2탄에서는 완성된 비즈니스 모델의 밑그림을 PPT를 활용해서 완성하고 사업계획서에서 어떤방식으로 보이는지까지 자세하게 보여드릴 예정입니다! 많은 기대 해주세요!


    지금까지 gyub's 우당탕탕 기획 일기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