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영학과 4학년인 gyub의 가능성 높은 기획 방법(feat. 기획의 3요소, 사업계획서 작성법)

    2020. 3. 29.

    by. 규우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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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gyub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경영학과 4학년 정도 돼서 제가 생각해본 '기획에 대한 정의'에 대해서 말씀드렸는데요. 간략하게 요약해보자면, 기획은 '자신이 책임질 수 있는 선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실현이 가능한 아이디어를 선택하는 것'이었죠. 여기에는 역시 빠질 수 없는 '기획의 3요소 : 효과 / 실현 가능성 / 책임'이 있었습니다.

     

    아직 기획에 대한 정의 포스팅을 못보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보시면 됩니다!

     

    경영학과 4학년의 기획에 대한 정의, 기획이란 무엇일까? gyub이 생각하는 기획 (feat. 공모전, 마케팅 등 아이디어 기획)

    안녕하세요, gyub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기획에 필요한 '메모하는 습관'에 대해서 이야기를 드렸습니다. 다양한 아이디어를 생각하려면 여러 방향으로 생각할 줄 알아야 하고, 그런 생각들을 실시간으로 계속..

    gyubs-udtt-plan.tistory.com

     그래서 오늘은 기획의 3요소를 갖고 실제로 기획이 어떤 과정으로 이루어지는 것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자 합니다. 사실 기획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기 때습니다. 예를 들어서 'NABCD'라는 방법도 있으며, 경영학과의 경우는 'Business Lean Canvas'가 있어요. 하지만 오늘 포스팅하는 기획 방법은 저의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서 혼자서 생각하고 만들어 낸 가능성이 높은 기획 방법이니까 전문가의 의견과는 상이할 수 있습니다!


    1. 기획은 사업계획서와 같다


     먼저 기획하는 방법의 큰 틀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사실 기획을 하는 방법은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방법과 굉장히 유사합니다. 사실 사업계획서가 아이디어 기획서와 같다고 설명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아이디어 기획을 문서화시켜서 작성하는 개념보다는 사업계획서를 예로 들어서 설명을 하는 것이 훨씬 이해가 쉬울 것 같습니다.

     

     아이디어도 하나의 창업 아이템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창업을 성공하기 위해서 여러가지 문서를 작성하고 필요한 시간을 투자하듯, 아이디어 기획도 마찬가지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찾아보고 방법들을 생각하고 가장 좋은 선택을 해야 하는 것이죠. 사업가는 창업이나 사업의 성공과 실패를 본인이 결정할 수 있듯이, 기획자는 아이디어의 가능성에 대한 성공과 실패를 본인 스스로가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한 누군가가 그냥 무작정 창업을 할 때 우리들이 노력이 없으면 가치가 떨어지듯이, 무심코 그냥 아무생각없이 내뱉어낸 아이디어는 그만큼 누군가가 베껴가기 쉬운 것이죠. 어쩌면 기획이라는 큰 범위 안에 사업계획도 포함되어 있는 상관관계를 갖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2. 기획의 단계별 과정


     그럼 지금부터 기획의 단계별 과정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관심도, 이슈 등의 문제점 확인


     우선적으로 해당 문제에 대해서 사람들이 얼마나 이슈가 있는 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는 아이디어를 기획을 할 때, 사람들이 관심을 많이 가질수록 인지도 및 성공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중요한 과정 중 하나입니다.

     

     관심도와 이슈를 확인하면 해당하는 이슈에 대한 문제점들을 확인해야 합니다. 해당 관심사에서 최근 사람들이 겪고 있는 불편함 또는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확인해보고, 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문제점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2. 기존의 해결방안 확인


     문제점을 확인했다고 해서 바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것은 아닙니다. 이미 우리들과 같은 문제점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해당 문제에 대한 기존의 해결방안을 먼저 찾아야 합니다. 이미 아이디어에 대해서 완벽하게 완성이 되어 있고, 그것보다 더 나은 아이디어를 낼 수 없다면 문제점을 다시 찾아야겠죠?


    3. 기존의 해결방안에 대한 문제점 도출


     기존에 나와있는 아이디어들을 모두 찾아냈다면, 이제 우리는 그 아이디어들이 해결하지 못한 이슈의 문제점을 파악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집에 갈 수 있는 새로운 방안으로 공유 모빌리티가 나왔다면, 아직 공유 모빌리티가 해결하지 못한 문제점인 청결 또는 파손, 도난 등을 해결할 수 있는 공유 모빌리티가 필요한 것과 같겠죠?


    4. 수많은 해결방안 생성


     문제점을 다시 만들어냈다면 이제 여러분들의 뛰어난 생각과 문제 해결능력을 보여줄 시간입니다.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할 방법들을 수도 없이 생각해 내야 하는 것이죠. 다양한 생각들을 한 군 데다가 정리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만약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면 모두가 볼 수 있는 공간에 정리를 해두어야 합니다.


    5. 아이디어를 선택하는 기준 : 기획의 3요소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한 군데에 모여있다면 이제 아이디어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 때 아이디어를 선택하는 기준이 바로 지난 포스팅에서 언급한 '기획의 3요소(효과 / 실현 가능성 / 책임)'입니다. 기획의 3요소 중에서도 우선순위를 정해둬야 하는데요. 따라서 책임은 기본적인 전제가 되기 때문에, 아이디어 별로 효과 및 실현 가능성에 대해서 모두 평가를 진행해야 합니다. 평가를 완료했다면 평가된 점수를 토대로 아이디어를 순서대로 다시 배치를 해봅니다.


    6. 아이디어 결정


     이제 아이디어를 결정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보통은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아이디어를 채택하는 것이 맞지만, 해당 결정 사항은 회의에서 또다른 여러분들이 중요한 점으로 생각하는 변수가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우선순위와 함께 여러분들의 기호에 맞게 아이디어를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아이디어가 결정이 완료된다고 해서 기획이 마무리되는 것은 아닙니다. 아이디어에 대한 전체적인 실행전략과 계획을 더 철저하게 세워야 하는 작업이 시작되는 것이죠. 하지만 아이디어가 결정되는 것이 기획의 모든 것을 전반 한다 말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중요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실행 전략을 세우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이미지보다는 줄글 위주의 포스팅이었는데, 긴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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