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ABC 접근법 기획, 많은 양의 기획 문서를 한 페이지에 정리하는법

    2020. 4. 12.

    by. 규우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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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gyub입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 빅데이터 캡스톤 실습을 진행하면서 과제로 받은 NABC 접근법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리려 합니다. NABC 접근법은 전에 아주 간단히 말했지만 Needs / Approach / Benefit / Competition의 단계에 맞춰서 기획을 하고 아이디어를 점검하는 방식입니다. 그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부분은 'Needs'입니다. NABC 접근법에서 Needs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은 다음과 같이 나와 있습니다.

    - 고객의 Needs 또는 불편은 무엇인가?
    - 최종고객은 누구인가?
    - 고객들에게 불편 해소 또는 Needs 충족이 얼마나 중요한가?
    - 투자하기에 충분히 큰 시장인가(시장규모)?

     제가 저번 기획의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릴 때에도 가장 첫 단계는 역시 [문제점 발견]이었습니다. NABC 접근법에서도 마찬가지인데요. 하지만 문제점 단계에서 바로 해결방안을 찾는 것이 아닌, 실현 가능성을 바로 확인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불편함을 찾는 데에 좀 더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문제점이 고객에게 정말 큰 비중을 차지해야만 아이디어를 진행하고 투자를 하겠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 Needs단계가 완벽하면 나머지 ABC부분은 Needs에서 작성한 부분에 살을 조금 덧붙여도 될 정도니까요. 따라서 NABC 접근법에서 작성하는 시간의 절반 이상을 Needs 부분에 투자하고 철저한 자료조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Needs를 정리했다면 이제 Approach 단계를 진행해야 합니다. 여기서는 앞서 선정한 고객에 대한 맞춤형 아이디어를 정해야 합니다. Needs에서 알게 된 고객의 가장 큰 불편함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해야 하는 것이죠. 간략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고객 Needs에 대해 해결해 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 고객 Needs를 충족시키는 제품/서비스는 무엇인가?

     

     이 부분은 제가 앞서 말했던, 아이디어를 가능한 많이 생각한 다음에 추려내는 방식을 써야 합니다. 자세히 생각이 안나는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했다가 다시 읽으시면 좋을 것 같아요!

     

    경영학과 4학년인 gyub의 가능성 높은 기획 방법(feat. 기획의 3요소, 사업계획서 작성법)

    안녕하세요 gyub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경영학과 4학년 정도 돼서 제가 생각해본 '기획에 대한 정의'에 대해서 말씀드렸는데요. 간략하게 요약해보자면, 기획은 '자신이 책임질 수 있는 선에서 가장 효과적으..

    gyubs-udtt-plan.tistory.com

     아이디어를 자신만의 또는 소속한 팀만의 기준을 정해서 선정하는 방식이 가장 중요합니다. 기획의 3요소를 활용하는 것도 중요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가장 뛰어난 방법을 정했다면 다음으로 넘어가도 좋습니다.

     

     

     

     

     

     

     

     

     위에서 Needs와 Approach를 완벽하게 작성했다면 Benefit을 작성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어떤 이익을 얻게 될 지 큰 틀을 잡고 여기까지 왔기 때문이죠.

     

     따라서 Benefit 부분에는 기존에 생각한 아이디어에 대한 혜택을 적고 더 나아가서 고객이 어떻게 더 혜택을 더 많이 가져갈지 생각해보는 단계입니다. 지금까지의 이익은 1차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이었다면, 이제는 그 단계를 통해서 고객이 어떻게 변화할지까지 예측해보는 단계죠.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위의 Approach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Benefit은 무엇인가?
    - 고객이 얻는 Benefit으로 고객의 행동 변화는 무엇인가?

     다음 기준에 맞춰서 정리를 해본다면 아이디어에 대한 가치를 더 쉽게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고 소개할 수 있을 겁니다.

     

     이제 마지막 Competition 단계입니다. 우물 안 개구리가 될 수 없기 때문에 경쟁자들은 무조건적으로 한 번 더 분석해줘야 합니다. 물론 Needs 단계에서 시장을 조사하기는 했지만, 그것은 가능성에 대한 조사였고, 이제는 우리가 생각한 아이디어와 비슷한 사례들을 다양한 시장에서 찾아야 합니다.

    - 현재까지 존재하는 경쟁자는 누구인가?
    - 경쟁자들의 특징과 장단점은 무엇인가?
    - 위의 Benefit은 경쟁자의 장단점과 비교하여 무엇이 더 나은 것인가?
    - 판매 시 경쟁력은 무엇인가?

     분명히 생각을 독특하게 했다고 하더라도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는 곳이 있을 겁니다. 물론 분야가 다를 수도 있지만 그것 또한 단지 재료의 차이일 뿐입니다. 그래서 어떤 분야와도 비교해서 우리의 가장 잘난 점을 찾아야 합니다. 누군가에게 소개할 때 경쟁자와 비교해서 승리를 하는 것만큼 효과적인 발표가 없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누군가를 경쟁에서 이겨야 하는 방법을 생각해내야 합니다. 만약 비슷하더라도 조금의 차별점이라도 찾아내야 하는 것이죠. 글자 하나라도 다르면 말이 바뀔 수 있는 것이 기획입니다.


    정리글

    기획을 정리하기 어렵다면 NABC접근법을 통해서 일단 작성을 진행해보자

     마지막 Competition까지 작성이 완료가 되었다면, NABC의 단계는 끝이 납니다. 이제 누군가에게 쉽게 보여주고 설명하기 위해서 한 페이지에 정리하면 더 좋은 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NABC는 완벽한 기획서가 아닌 효과적인 접근법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서류의 작성은 필수이지만 누군가에게 발표할 때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획을 정리하기 어렵다면 NABC 접근법을 통해서 일단 작성을 진행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인 질문이나 잘못된 부분은 댓글을 통해서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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